테슬라는 정말 자동차 회사일까? 전기차를 만들어 파는 건 맞지만, 진짜 돈을 버는 곳은 따로 있다.
우리가 모르는 사이 테슬라는 '자동차'가 아니라 '데이터', '에너지', 'AI' 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.
그럼 테슬라는 어디서 돈을 벌고 있을까? 그리고 이 비즈니스 모델이 앞으로 주가에 어떤 영향을 줄까? 지금부터 파헤쳐 보자.
테슬라는 자동차를 팔기보다, 데이터, 에너지, AI를 팔려는 회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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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슬라 매출의 80%는 전기차 판매에서 나온다. 하지만 단순히 차를 팔아 돈을 버는 구조는 아니다.
모델 Y와 모델 3가 전체 판매량의 90% 이상 차지
사이버트럭은 기대감이 크지만, 아직 생산량이 적다.
2023년부터 테슬라는 차량 가격을 계속 낮추고 있다.
판매량 증가로 단기 매출은 늘었지만, 마진율이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.
차량을 팔 때 함께 파는 소프트웨어가 테슬라의 ‘비밀 무기’
FSD(Full Self-Driving) 옵션 가격: 1만 2천 달러
향후 월 구독 모델 도입 시, 매월 안정적인 수익 발생 가능
전기차 경쟁 심화 → 테슬라의 시장 지배력이 낮아질 수도있다.
게다가, 중국 전기차(비야디 등)와의 가격 경쟁 심화되고 있다
그렇다면, 테슬라는 자동차 판매 이외에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벌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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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슬라는 전기차 회사가 아니라, 사실상 ‘에너지 기업’으로 변신 중이다.
✔ 전력 회사와 경쟁하는 테슬라?
‘메가팩’이라는 대형 배터리 시스템을 전력회사에 판매 한다.
이는 전기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판매하는 ‘에너지 중개업’ 역할을 하는 것이다.
✔ 태양광 사업도 하고 있다?
솔라루프 & 태양광 패널 판매로 가정과 기업이 직접 전력을 생산하고 저장하는 모델 구축 중이다.
💡 결론?
테슬라는 자동차를 파는 게 아니라, ‘전기’를 팔기 시작했다. 향후 전력 시장까지 장악할 가능성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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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슬라는 ‘친환경 기업’이다. 그런데 이게 어떻게 돈이 될까?
된다. 그것도 아주 효율적으로!!
✔ 내연기관 자동차 회사들은 테슬라에 돈을 내고 있다
환경 규제로 인해, 탄소 배출이 많은 기업들은 ‘탄소 크레딧’을 구매해야 한다.
테슬라는 전기차만 생산하므로, 탄소 배출권을 판매할 수 있음.
✔ 2023년 탄소 크레딧 매출: 약 2조 원!
자동차를 팔지 않아도, 매년 몇 조 원씩 벌어들이는 숨겨진 캐시카우.
하지만 내연기관 자동차가 줄어들면, 이 수익원도 점점 사라질 가능성이 있음.
🚨 언제까지 이 수익을 유지할 수 있을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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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슬라는 하드웨어(전기차)가 아니라, 소프트웨어(AI & 자율주행) 회사로 가고 있다.
✔ 완전자율주행(FSD) – 테슬라의 가장 큰 무기
기존 차량에도 업데이트만 하면 자율주행 가능
한 번 팔면 계속해서 돈을 벌 수 있는 ‘구독 모델’
✔ 로봇택시가 현실이 되면?
테슬라가 직접 차량을 운영하며 택시 서비스 제공 가능
차량을 판매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수익 창출 가능
미래의 테슬라는 ‘차량 판매 회사’가 아니라, ‘모빌리티 서비스 회사’가 될 수도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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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슬라의 수익구조를 보면, 단순한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는 게 명확하다.
✔ 테슬라 주가가 오를 이유
전기차 시장은 계속 성장 중
에너지 사업이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고 있음
AI & 자율주행 기술이 완성되면, 차량 판매보다 큰 수익이 가능하다.
현재 수익을 내는 전기차의 현금흐름을 새로운 사업으로 이동시키고 있다.
✔ 테슬라 주가가 위험한 이유
반면 아래 3가지 이유는 테슬라의 Risk이다.
1. 자동차 시장 경쟁 심화
특히 중국 제조업체들의 위협.
2. 전기차 수요 둔화 가능성
3. 탄소 배출권 수익 감소 가능성
🚀 결론?
테슬라의 미래는 자동차가 아니라 ‘에너지 & AI’에 달려 있다.
만약 테슬라가 이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간다면, 지금의 주가는 ‘저평가’일 수도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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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는 테슬라를 ‘전기차 회사’로 알고 있다. 하지만 테슬라는 자동차를 팔아서만 돈을 버는 게 아니다.
테슬라는 자동차를 팔기보다, 데이터, 에너지, AI를 팔려는 회사다.
그렇다면, 우리는 지금 테슬라를 어떻게 봐야 할까?
테슬라는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, 미래 산업을 이끄는 ‘기술 기업’일지도 모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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